본문 바로가기

[03] info

[GG 하우징 이야기] 002. 파판 하우징 토지 등급과 가격, 이사 비용 계산 방법

 

* 해당 포스팅은 PC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모바일에서의 가독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 해당 포스팅의 내용을 공유할 때에는 스크린샷/이미지저장 등의 방법보다는 링크 자체를 공유해주세요. 이는 잘못된 정보가 발견되어 수정이 필요할 경우, 일괄적인 빠른 수정을 위함이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 스크린샷의 저작권 및 블로그 이용 안내는 다음 링크를 확인해주세요 >>클릭<<

 

 


 

 

 

가끔씩 하는 하우징 팁 이야기

002. 모험가 거주구 모험가 거주구 토지 등급과 가격, 이사 비용 계산 방법

 

 


 

 

 

Q. 토지에도 등급이 있나요?

 

 

A. 네, 그렇습니다!

모험가거주구의 모든 토지에는 등급이 있습니다. 토지는 2가지 척도로 분류할 수 있어요.

(1) 사이즈
(2) 토지 등급

사이즈는 소형/중형/대형으로 나누어져 있고, 토지 등급은 1등급부터 5등급까지 있습니다. 각 모험가 거주구의 등급은 아래 사진과 같습니다.

라벤더안식처 토지 등급 및 사이즈 지도
안갯빛마을 토지 등급 및 사이즈 지도
하늘잔마루 토지 등급 및 사이즈 지도
시로가네 토지 등급 및 사이즈 지도

 

토지 등급은 초기 모험가들끼리 합의 본 사항이 아니라, 공식 시스템상에서 정해둔 것인데요. 이 등급은 무엇으로 나뉘는 걸까요? 아직 공식적으로 발표 된 등급의 척도는 없지만, 등급별 위치를 살펴보면 대략적인 추측은 가능합니다.

 

1. 장/에/초와 가깝다 - 실용적인 측면

여기서, 장/에/초는 뭘까요? 바로 장터게시판, 에테라이트, 초인종입니다. 하우징구역에는 장터게시판과 지역 내 에테라이트, 초인종이 있는데 이 '장에초'와 가까울수록 토지등급이 높아져요. 가까우면 가까울수록, 하우징구역 내에서의 생활이 편리해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 장에초는 토지 등급을 나누는 큰 요인은 아닙니다.

 

2. 해당 거주구의 특징적인 경관을 잘 누릴 수 있다 - 심미적인 측면


바로 이 '경관'토지 등급을 나누는 가장 큰 요인이라고 할 수 있어요. 해당 거주구의 가장 특징적인 면들을 얼마나 가까이서, 얼마나 내 것처럼 누릴 수 있느냐에 따라 토지등급이 크게 달라집니다.

거주구의 특징적인 경관이라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스크린샷 내에 수호천절 시즌이라 할로윈 장식이 더해져 있습니다. 매 시즌 이벤트마다 거주구가 특색있게 꾸며져요~)

 

(1) 라벤더안식처 - 폭포와 호수

 

(2) 안갯빛마을 - 바다과 도시전반

 

(3) 하늘잔마루 - 광장과 인공온천수영장

(너무 넓고 커서 예쁜 앵글을 못잡아서 아쉬워요ㅠㅠ 직접 가보시면 더 예쁩니다)

 

(4) 시로가네 - 바다와 석산, 동방 분위기

 

 

하지만 꼭 토지등급이 높다고 좋은 자리이고, 낮다고 나쁜 자리인 것은 아닙니다. 조만간 토지등급은 낮지만 좋은 자리들을 모아 포스팅 해볼게요 :-)

 

 

 

Q. 지도에 확장구역은 왜 없나요?

 

 

A. 파판14 하우징 시스템의 '확장구역'은 비확장구역과 정확히 똑같습니다.

지도의 남쪽을 서쪽으로 돌리면, 즉 지도 이미지를 우측으로 90도 회전시키면 확장구역의 지도가 됩니다.
필드몹들 생긴것만 봐도 복붙널판타지14잖아요 ㅎ-ㅎ...

등급/주변조경의 상태가 완벽하게 똑같은 상태에서, 남쪽이 서쪽이 된다는 점만 달라요.
번지 수는 각 번지수에 30을 더해주면 됩니다!

즉, 누군가의 집이 43번지라면 확장구역 13번 위치라는 것을 알 수 있죠 :-D

 

 

 

Q. 등급별로 토지 가격이 다른가요?

 

 

A. 네, 사이즈별/등급별로 토지 가격이 다릅니다.

위에서 제가 '모험가들이 합의 본 사항이 아니라, 시스템상에서 정해둔 등급'이라고 언급한 거 기억 하시나요? 시스템상에서 정해두었다고 하는 이유가 바로 토지 가격입니다.

 

당연한 소리지만, 토지는 사이즈가 클수록 / 등급이 높을수록 (1등급에 가까울수록) 가격이 높습니다. 각 사이즈별 등급당 토지 가격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이것은 3.3패치부터 적용된 토지 가격인데요, 4.58 패치가 끝난 지금을 기준으로도 여전히 유지되고 있으며 5.0 이후의 패치가 적용중인 글로벌서버에서도 여전히 적용중입니다.

 

표에 대한 설명을 좀 해볼까요?

위쪽의 가격은 판매 시작가격이자 최대가격입니다.

기본적으로 파판14 하우징은 최대가격부터 시작해서 조금씩 할인이 들어가는 방식의 토지할인 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정시에테 확인 시에 새로 뜬 토지의 가격은 위의 표에 기준한다고 할 수 있죠.

중형 토지와 대형 토지는 할인이 들어가기 전에 팔리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위의 표에 적힌 가격 외에는 볼 일이 거의 없으실 겁니다.

 

아래쪽 가격은 할인이 최대로 들어간 최저가격입니다.

그렇다면 할인은 언제, 어떻게 적용될까요?

첫 할인은 새벽 2시에 들어갑니다. 그 이후로는 6시간마다 추가할인이 들어가요. 최대가격이 아닌, 애매한 숫자가 포함된 가격이라면 할인이 이미 들어간 상태인 거예요.

그럼 어떻게 해야 할인이 들어갈까요? 네, 안 팔리고 오래 버텨주어야 저렴한 가격으로 토지 구매가 가능합니다 ㅠㅠ 하우징 경쟁이 치열한 한국서버에서는 최저가격을 보는 일은 드물어요.

 

 

 

Q. 이사할인은 뭔가요?

 

 

A. 토지를 구매할때의 비용과 이사비용이 다릅니다.

이미 토지가 있던 것을 감안하여 조금의 할인이 적용되는데요, 그렇게 큰.... 금전적 혜택은 아닙니다.....ㅎㅎ.. 그치만 아무튼 할인은 좋은거니까요, 네...

 

일단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매하려는 토지의 현재가격)

- {(기존 토지의 최저가격)*0.3}

 

결국 기존 토지의 최저가격의 30%를 깎아주는 건데요, 소형에서 중형/대형으로 갈 때에는 가격측면에서의 메리트가 정말 거의 없습니다.
1등급 소형토지를 보유하고 있었다고 치더라도 최저가격은 1,860,000길이니, 그것의 30%를 할인해준다고 치면 60만원도 안 되는 금액이니까요. 소형과 중/대형 사이의 가격 갭이 워낙 커서 어쩔 수 없는 일입니다 ㅠㅠ

 

하지만 중형이나 대형에서 소형이나 중형으로 간다면 얘기가 달라지는데요,

중대형에서 소형으로의 이사는 이사비용이 아예 (혹은 거의) 발생하지 않습니다. 해당 사진은 제 개인집(대형)을 소형토지로 옮기면 볼 수 있는 창입니다.

* 실제로 이사를 하지는 않았습니다 ^0^

 

 

만약 어떤 사람이 라벤더안식처 17번지 (1등급 소형) 에서 시로가네 28번지 (5등급 중형) 로 이사를 간다고 했을 때 발생하는 이사비용은 얼마일까요?

 

라벤더 17번지의 최저가격은 1,860,000길이니 그 30%는 558,000길입니다.
중형은 나오자마자 10분안에 사라지니, 최대가격으로 쳐볼까요? 5등급 중형인 시로가네 28번지는 판매 시작금액이 16,000,000길입니다.

1600만길에서 55만 8천길을 빼봅시다. 짜잔, 그 사람이 준비해야 할 이사비용은 15,442,000길이 되는 거죠.

 

 

이사 비용을 알고 있는 것은 중형 대형 집켓팅에 간접적인 도움이 됩니다. 적어도 그 금액 이상을 소지하고 있어야 하는데, 준비해야 할 금액을 알고 있으면 미리 돈을 모을 수 있죠. 중형/대형은 언제 풀릴지 모르니까요.

하지만 보통은, 어느등급이 풀릴지 모르기때문에 이사를 원하는 사이즈의 최대 토지값을 주머니에 품고 다닙니다. '5등급이어도 중형이면 돼ㅠㅠ' 하며 딱 이사비용만큼만 가지고 다녔는데 갑자기 1등급이 풀리면... 눈앞에 1등급 중형을 두고 구매하지 못하는 상황이 벌어지니까요... 뭐든 안전빵이 좋죠 ㅎ-ㅎ

 

 

 


 

 

 

다음은 한 사람이 가질 수 있는 토지 갯수에 대해 다뤄볼까 합니다.

보유 토지 최대 갯수 제한과, 그 제한 이상으로 토지를 소유하는 방법 (불법x) 그리고 하우징 동거 시스템에 대해서 이야기 해 보려고 해요.

이번 포스팅도 다음 포스팅도 누군가에게는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더 궁금한 것이 있으시다면 아래 계정으로 DM 주시거나 게시글에 덧글을 남겨주세요!

https://twitter.com/rntrkc_